티스토리 뷰

2021년 12월 전남 영광에 위치한 대안학교 숲속나무학교에서는 랜티처의 교육 콘텐츠를 활용한 데모 수업이 진행되었습니다. 코딩에 대한 경험이 전혀 없는 대안학교의 선생님이 랜티처의 강사용 교육 영상 콘텐츠를 통해 연수를 받고 학생을 대상으로 수업을 진행하는 것이었습니다.

 

코알못인 선생님이 중학생 7명에게 언플러그드 코딩 과정을 진행하는 총 8회차의 수업에서 랜티처가 방문한 날은 3회차 수업이었습니다. 원래 랜티처에서 개발한 언플러그드 코딩 수업은 총 8차시 수업이었지만 이미 50% 정도의 진도를 나간 상태였습니다. 아무래도 코딩 수업에 대한 경험이 없다 보니 학생들에게 고민하고 생각할 시간을 충분히 주지 않고 넘어갔다거나 선생님과 학생이 서로 대화하며 소통하는 부분에 대한 것들이 부족했다고 생각되었습니다.

랜티처에서는 "우리가 개발한 교육 과정으로 코딩에 대한 경험이 없는 선생님도 코딩 수업을 할 수 있다"라는 가설을 검증하기 위해 이번 수업을 진행하였습니다. 실제 현장에 가서 수업이 진행되는 모습을 보니 코딩에 대한 경험과 전문지식이 없이 영상 연수만을 통해 지식을 습득하고 수업을 진행하는 것이 가능하기는 하지만 수업을 진행하는 방법에서 부분에서는 많이 부족하다고 느꼈습니다. 그런 부분에서 가설 검증은 성공적이었지만 연수를 진행하는 방법적인 부분에서 많은 숙제를 받은 날이었습니다.

하지만 코딩을 가르쳐줄 선생님이 없어 코딩 교육을 접하지 못했던 대안학교의 학생들이 너무 즐겁게 수업에 참여하는 모습을 볼 수 있었습니다. 랜티처에서 두 번째로 세웠던 가설은 "학생들에게는 전문적인 지식보다 배움의 기회가 더 중요하다"라는 것이었는데 이 가설은 매우 성공적으로 검증하였습니다.

 

이번 수업에서는 숲속나무학교 학생들만을 위한 교재를 학생들에게 배포하였습니다. 랜티처에서 만든 수업 콘텐츠에 학생용 인쇄물도 포함되어 있기는 하지만 낱장으로 있는 프린트 활동지와 책으로 만들어진 교재는 학생들의 집중도에서 차이가 있었습니다. 하지만 커스텀 디자인을 한 소량 인쇄 교재 제작은 단가가 높아지기 때문에 디자인을 통일시키고 인쇄 권수를 늘려 단가를 낮추는 방법 등을 고민해봐야 할 것 같습니다. 

 

농촌지역에 위치한 비인가 대안학교이다 보니 지원이 적고 교육을 맡을 강사를 찾는 것이 쉽지 않다보니 학생들에게 새로운 수업을 하기 위해서는 학교에서 근무하는 담당 선생님이 많은 것을 배워서 알려주는 부분이 많았습니다. 학생들도 그런 것을 아는지 코딩에 대해 서툰 선생님의 수업에도 흥미로워하고 선생님께 응원의 말도 나누며 수업에 능동적으로 참여하는 모습이 참관을 하는 입장에서도 즐거운 모습으로 보였습니다.

 

직접 수업을 진행했던 선생님 이외에도 지역에서 학교의 운영에 도움을 주고 있는 강사와 수업을 받은 학생들과 인터뷰도 진행하였습니다.

강사님은 새로운 분야에 대해 배우고 싶어도 배울 수 있는 기회가 많이 없었는데 이번 기회를 통해 배우게 되서 좋았지만 아직 직접 수업까진 어려운 것 같다는 의견을 주셨고 학생들은 선생님의 코딩 수업이 실수도 많고 어설펐지만 그래도 재미있었고 코딩에 대해 새로운 사실을 많이 알았다는 이야기를 해주었습니다.

코딩을 가르쳐줄 선생님이 없어서 코딩을 배우지 못하는 아이들이 없었으면 좋겠다는 생각으로 시작한 랜티처였습니다. 작년의 한 해를 마무리하는 데모 수업에서 선생님들과 학생들을 통해 많은 것을 배울 수 있었던 시간이었고 피드백받은 내용들을 기반으로 올해에도 교육자와 학생들에게 도움이 되는 교육 콘텐츠를 만들고 있습니다.


랜티처에서는 코딩, 미디어, 아이패드 관련 다양한 콘텐츠를 개발하여 온오프라인에서 수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링크를 참고해주세요.

 

제주클래스 | 기업·기관·학교 대상 연수·수업 모음

랜티처에서 진행하는 제주도 내 기업 연수, 기관, 초중고등학교, 성인 대상 수업 모음 / 제주시, 서귀포시 온오프라인 수업, 전지역 온라인 수업 / 코딩, 아이패드 드로잉, 영상 편집, 웹개발, 앱

www.class.jeju.kr

 

랜티처에서는 교육소외계층을 대상으로 수업을 진행하는 강사나 기관, 대안학교들에게 랜티처의 콘텐츠를 제공하거나 연수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랜티처의 콘텐츠가 필요하다면 아래의 링크를 통해 문의를 남겨주시면 담당자가 연락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https://bit.ly/3gM1kI5

 

랜티처 클래스 수업 문의하기

수업 문의를 남겨주시면 담당자가 직접 연락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랜티처의 제주클래스와 함께 하고 싶은 강사님도 문의 남겨주시면 담당자가 연락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docs.google.com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   2024/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Total
Today
Yesterday